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양병원에 대한 이번에는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의료인의 상주 여부, 입원비 및 간병비 지원 방식 등이 차이가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진이 상주하여 치료와 간호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병원입니다. 반면, 요양원은 의료진 상주 여부와 상관 없이 간호와 식사, 생활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요양병원 추천 방법

요양병원 추천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매년 요양병원의 서비스와 시설을 평가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가 항목을 통해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용자가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누구나 입원 가능한 요양병원

노인성 질환, 만성질환자, 수술 또는 상해 후 회복 기간이 필요한 환자라면 누구나 요양병원에 입원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이용 시 총 4종류의 비용이 있으며, 보통 요양병원 한 달 비용은 100~130만 원 정도입니다. 병원과 병실 수용인원, 간병인 이용 여부, 비급여 진행 상황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요양병원 비용을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진료비와 치료비에 대해서는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이 20%가 발생합니다. 식비의 경우 일반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이 50%가 적용됩니다. 요양병원 간병인 비용은 건강보험에 해당되지 않으며, 병실료는 4인 이상 다인실은 별도의 비용이 없지만 1인실부터 3인실은 상급 병실료가 부과됩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부모님을 제대로 케어해줄 수 있는 좋은 시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액보다는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요양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의료기술의 발달로 여러 질병을 치료하여 수명이 이전 시대보다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휴식보다 치료와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가격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양병원 입원비는 건강보험과 의료급여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진료비는 건강보험을 적용할 시 본인의 진료비의 20%를 부담하고, 식대는 50%를 부담해야 합니다. 병실료는 입원실에 따라 다르며 1인실부터 2인실까지는 상급 병실료가 부과됩니다. 간병비는 평균적으로 12만원에서 15만원 정도입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부모님을 제대로 케어해줄 수 있는 좋은 시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국 요양병원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