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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edi 서비스 이용절차, 바로가기
자산@ 2023. 9. 1. 13:18
오늘은 건강보험 분야의 인터넷 기반 전자민원서비스인 "건강보험 EDI"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보험 EDI는 직장가입자 자격취득, 상실, 내역변경신고, 보험료 산정 및 부과 관련 업무, 건강검진 등 다양한 건강보험 업무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EDI 서비스 이용절차
건강보험 EDI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가입 후에는 웹 EDI 서비스로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완료하면 다양한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링크 )
-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 회원가입 완료 후, 웹 EDI 서비스로 접속합니다.
- 공인인증서 등록을 클릭합니다.
- 등록할 공인인증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법인 사업자는 사업장 명의 공동인증서, 개인 사업자는 사업자 명의 공동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 인증서)
-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확인을 반드시 눌러줍니다.
- 사업장관리번호, 단위사업장기호, 사업자등록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되며, 대표자 개인인증서 또는 법인 인증서를 선택한 후 개인정보 보호수집 동의를 합니다.
- 인증서 입력창에서 원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합니다.
-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면 다시 로그인하여 웹 EDI로 이동하고,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신고서를 클릭하여 전년도 보수총액과 근무월수를 입력합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건강보험 EDI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묻는 질문들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 건강보험 EDI 서비스 바로가기 - 자주 묻는 질문 바로가기 이렇게 건강보험 EDI 서비스를 통해 건강보험 업무를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http://edi.nh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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