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보험 은 우리의 소중한 자산과 안전을 지켜주는 중요한 보호막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 료는 운전자의 운전 스킬과 사고 이력에 따라 할증 또는 할인이 결정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보험 사고 할증 '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건수' 기준으로 변경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될까?

먼저, 자동차보험 료 할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봅시다. 사고 할증은 사고 종류에 따라 다르며, 아래와 같습니다.

  • 물적사고 할증 기준 금액 초과 사고: 건당 2점
  • 물적사고 할증 기준 금액 초과하지만 자기차량손해가 1억원 이하인 사고: 건당 1점
  • 물적사고 기준 금액 이하 사고: 건당 0.5점
  •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건당 1점

 

물적할증기준금액을 넘겼을 때 자동차보험료 할증

물적할증기준금액을 넘어간 경우 사고점수 1점이 부여되며 평균적으로 자동차보험 료 할증이 7%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연간 100만원의 보험료를 내고 있었다면 다음해부터는 107만원의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물적할증기준을 넘지 않는 사고 할증

물적할증기준을 넘어가지 않는 사고 시 사고점수는 0.5점이 부여되며, 무사고 할인이 미적용되며, 기존 무사고할인 혜택이 있었다면 보험료가 상승합니다. 또한, 3년 내 사고건수 에 따른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발생합니다.

 

대인피해 사고할증

대인사고의 경우에는 치료비나 합의금 때문에 대물사고보다 더 많은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인사고가 난 경우 보험료 할증이 훨씬 더 많이 됩니다.

 

교통법규 위반 자동차보험 할증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자동차 보험료 할증도 있습니다.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이력이 남게 되면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오래 갈까?

자동차 보험료는 직전 3년 및 1년간 발생한 사고건수 를 기준으로 할증됩니다. 최소 1년 이상 무사고를 유지해야 보험료 할증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3년 이상 무사고를 유지하게 되면 다시 저렴한 보험료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피해자인 사고에 대한 할증

자동차보험 에 100:0 사고 대신 쌍방 과실 사고가 많으며, 피해자가 과실 50% 미만인 경우 최근 발생한 자동차사고 1건에 대해서는 할증 등급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무사고 3년 할인 혜택은 사라집니다.

자동차보험 사고 할증 은 사고 종류, 물적할증기준금액, 대인사고, 교통법규 위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운전자는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보험료를 계산하고, 할증과 할인을 최대한 활용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고 종류

할증 점수

대인사고 (사망사고)

4점

대인사고 (부상사고 1~14급)

4점

대인사고 (부상사고 8급~12급)

2점

대인사고 (부상사고 13급, 14급)

1점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1점

물적사고 (할증 기준 금액 초과)

1점

물적사고 (할증 기준 금액 미만)

0.5점

무사고 기간

할인 가능

교통법규 위반 여부

할증 가능

블랙박스 유무

할인 가능

 

자동차 보험료 할증과 할인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보험 상담사와 함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적절한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회사 할인 할증 적용률

할증 요인 조회시스템

댓글